본문 바로가기
도서, 유트브 리뷰

31.집에서하는 ABA 치료 프로그램(이노우에 마사히코 ★★★)

by 성상별 2024. 5. 7.
반응형

 

 

 

 

 

우리 아이 만을 위한 맞춤 주문제작 프로그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으로 바꾸고 나누기

현재 목표행동 달성도, 전체적인 발달상태, 장애 정도, 좋아하는 것, 학습상황, 지도자나 
지도 환경 등을 정보 수집


  • 언제 어떤 상황에서 옷 입기가 안 되는지
    구체적 분석 = 기초선 작성 상세기록
  • 행동을 강화하는 강화제
    약화시키는 혐오제
    강화제의 제시, 혐오제의 제거

  • 선행사건을 확인
    행동의 원인이 회피를 위해서인지 관심을 요구하는 것인지

  • 칭찬 잘하기
    스몰스텝으로 접근하기
    토큰경제 활용
    복잡한 행동 세세하게 구체적인 행동으로 나누기 = 과제분석

  • 촉구 = 행동을 촉진시키기 위한 힌트

  • DTT(Discrete Trail training) 불연속 시행훈련
    적절 응답 > 피드백 칭찬
    틀린 응답 > 오답 피드백 적절한 응답 할 수 있도록 촉구
                       정답 가르쳐 주고 재질문
    응답 없음 > 응답할 수 있게 촉구

  • 짜증이나 문제 행동에 대한 대응
    행동 구체화
    문제 행동 기록
    문제 행동이 일어나지 않도록 사전에 준비
    문제 행동이 일어나지 않을 때 칭찬
    문제 행동에 대체할 수 있는 적절한 행동 가르치기
    개인시간을 보내는 방법이나 자기 통제 가르치기
    강한 짜증을 보일 때 침착하게 행동하기

자폐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증진시키고 어떻게 아이를 교육시켜야 하는지 
생각하게 해 준 책이었다. 광범위한 아이들의 발달 과정에 맞추느라 기초적인
부분들이 나와있는 부분들이 많아 실제 적응하기에 수준이 낮아 보이는 부분들이

있었지만 오히려 다행이라고 생각하며 책을 읽어 나갈 수 있었다

 

퍼즐 놀이를 힘들어하는 아이에게 스몰스탭 개념을 적용하여 그림을 보고 따라 해봐

라는 단계에서 거부감을 보이고 하기 싫어했던 아이를 가장 쉬운 네모 블록 보아 넣기
아빠가 하는 거 여러 번 보여주기 > 큰 블록으로 힌트 잡아주고 채우기 시키기 > 옆에

해놓을 것 보고 따라 하기라는 순서를 갖고 가르치자 며칠 만에 직접 완성할 수 있는

단계까지 따라왔다.  

 

아이의 입장에서 난도가 높다고 생각되지 않도록 하는 게 이 교육의 가장 중요한 점이고

목표를 달성했을 때 아낌없는 칭찬을 해주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다. 앞으로 실생활에 

적용하며 필요한 부분이 생길 때 찾아볼만한 책이다.

반응형